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0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83 - 20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아교사의 신체활동 지도적극성, 신체활동 교수효능감, 영아 신체활동 지식의 차이와 상관관계를 살펴보고, 영아 신체활동 지식을 매개로 하여 영아교사의 신체활동 교수효능감이 신체활동 지도적극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 충청소재의 어린이집 0세-만2세 영아교사 33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 분석은 일원분산분석, t검정, Pearson 적률상관분석과 회귀분석, Sobel Test를 실시한 결과, 첫째, 신체활동 교수효능감, 신체활동 지도적극성, 영아 신체활동 지식은 영아교사의 학력과 연수경험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영아교사의 신체활동 교수효능감 및 신체활동 지도적극성과 영아 신체활동지식은 정적상관으로 나타났다. 셋째, 영아 신체활동 지식은 신체활동 교수효능감과 신체활동지도적극성 간의 관계를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영아반에서 신체활동이 적극적으로 일어나기 위해서는 영아교사의 신체활동 교수효능감 뿐만 아니라 영아교사의 신체활동 지도적극성과 영아 신체활동 지식이 중요하며 이를 증진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