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0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53 - 27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 디자인 교육 관련한 국내 연구의 동향을 살펴봄으로써 유아 디자인 교육의 의미를 고찰하고, 후속 연구를 위한 논의와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1988년부터 2020년 3월까지 국내 유아 디자인 교육 관련 연구 29편(학술논문 22편, 학위논문 7편)을 1시기(1988~2011), 2시기(2012~2015), 3시기(2016~2020)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 디자인 교육 관련 연구는 디자인 분야 보다 유아교육을 포함한 교육 분야에서 더욱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둘째, 연구 방법에 있어 1시기는 경우 문헌 연구가 가장 많았으며, 2시기에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가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고, 3시기에는 양적 연구만 나타났다. 셋째, 연구 목적별 동향 분석 결과 1시기에는 의미 고찰이, 2시기에는 효과, 의미 고찰, 사례 연구가, 3시기에는 효과가 높은 빈도로 나타났다. 넷째, 주제어를 범주를 구분하여 살펴본 결과 유아 디자인 교육 효과에 관한 주제어가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효과 중 창의성을 주제로 한 연구가 가장 많았다. 이 밖에도 창의력뿐만 아니라 인지발달, 정서지능, 추론 능력 등 유아 디자인 교육의 다양한 효과에 대한 주제어들이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통해 유아 디자인 교육은 현시대 교육 사조의 변화에 있어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생각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