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은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고선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31 - 59 (29page)
DOI
10.20437/KOAECE28-1-0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디자인씽킹 기반 유아과학교육 수강 경험의 의미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4년제 C대학 유아교육과 3학년과 복수전공생 등 28명이다. 디자인씽킹 5단계를 충실하게 다루기 위하여 유치원 참관을 통한 공감하기부터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여 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과정까지 포함하였다. 연구결과 예비교사들은 디자인씽킹 기반 유아과학교육 수강 경험의 의미를 의미있는 디자인씽킹 프로세스, 쉽게 생각되나 현실은 그렇지 않은 과정, 실패와 협력을 통한 배움과 성장의 기회가 된 것으로 인식하였다. 이를 통해 예비교사대상 유아과학교육에서 개정 누리과정의 취지에 부합하는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공감훈련의 필요성, 교육현장 연계의 중요성, 협력의 가치에 대해 논의하였다. 또한, 디자인씽킹이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한 유아중심의 유아과학교육을 실천하기에 적절한 교수방법임을 시사점으로 도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5-000417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