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은 (남서울대학교) 김연아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169 - 196 (28page)
DOI
10.32349/ECERR.2021.2.25.1.16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들의 디자인씽킹 프로그램 경험의 의미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유아가 디자인씽킹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디자인씽킹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그리고 디자인씽킹을 통해 유아의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에서 변화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서울, 수도권에 위치한 어린이집 2곳의 만 5세 유아 3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2019년 10월부터 12월까지 연구자들이 3개월 동안 주 2-3회 방문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유아를 관찰하였다. 유아 관찰 자료 및 교사들의 보고서 자료 등이 수집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디자인씽킹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유아들은 디자인씽킹에 대한 이해가 증가하였다. 둘째, 유아는 디자인씽킹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이 증가되었다. 문제해결에 대한 자신감과 도전정신, 창의적 표현, 협력이 높아졌다.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들의 디자인씽킹 프로그램 경험을 심층적으로 탐색함으로써, 유아 디자인씽킹 교육에 대한 이해를 돕고 미래 유아교육의 새로운 지원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