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5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2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특별한 관심영역 유목화게임이 자폐성장애아동의 경청하기와 반응하기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특수학교 및 통합학급에 다니는 자폐성 장애 아동들 6명을 대상으로 특별한 관심영역 유목화 게임을 1주일에 1회기씩 18회기를 진행하였다. 게임 방법은 아동들이 특별한 관심을 가지는 유목화 할 수 있는 여러 항목들을 정해서 팀을 나누어 게임을 한 후 이긴 팀에게 보상을 함으로써 경청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였다. 경청하기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유목화 항목별 게임유지 시간을 측정하였고, 반응하기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게임하는 동안 말하는 상대를 바라보는 것과 관심영역이 확대되는 것을 측정하였다. 기초선을 측정하고 중재 전, 중재 중, 중재 후의 아동들의 반응하기를 관찰 기록하였다. 그 결과 특별한 관심영역 유목화게임은 자폐성장애아동의 경청하는 기술을 높였으며, 또래의 관심영역에 대한 내용을 경청함으로 관심영역이 확대된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자폐성장애 아동이 특별한 관심영역을 게임으로 즐기게 하여 이들의 결핍인 상호작용의 기술을 높이기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