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67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9 - 14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콜버그의 탐구 과제, 즉 ‘발달의 사실이 어떻게 당위가 될 수 있는가’를 스피노자의 관점에서 새롭게 해명하는 데에 있다. 콜버그는 ‘동형론’과 ‘상보론’을 통해 이 과제의 해명에 접근하는데, 그 둘은 모두 사실과 당위가 상호 독립적이라는 관점에 입각한 시도이다. 그런데 콜버그는 도덕성 발달연구의 후반기에 새로운 발달의 국면인 7단계의 존재를 인정한다. 7단계는 인간이 우주적 질서와 합일하는 발달의 국면으로서, 그 국면을 가장 완벽하게 예시하는 것으로 지목된 스피노자의 진술에 비추어 볼 때 그것이 바로 인간의 본래 모습이다. 인간이 본래 우주적 질서와 합일된 존재, 즉 자연 안의 존재라고 보면, 사실 이외에 별도의 실체로서의 당위는 존재하지 않는다. 당위는 인간 인식의 한계로 말미암아 생겨나는 사실의 또 다른 이름일 뿐이다. 이 경우 도덕교육에서 가르쳐야 할 것은 사실(IS)이며, 그 사실은 오로지 ‘발달의 사실’에 의해서만 규정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