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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37 - 15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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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육악(六樂)의 교화적(敎化的) 의의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육예(六藝)는 예(禮), 악(樂), 사(射), 어(御), 서(書), 수(數)를 지칭하는 것으로, 그 중 악(樂)은 여섯 개의 악을 뜻하는 육악(六樂)이다. 이에 따라 육악이 갖는 교화적 의의를 첫째, 선왕(先王)이 악(樂)을 제작했던 이유, 둘째, 육악이 개인의 심성에 미치는 영향, 셋째, 육악을 통해 궁극적으로 이루고자 했던 목적의 세 가지 관점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첫 번째로 선왕(先王)이 악(樂)을 제작했던 이유는 그들의 공업(功業)과 덕(德)을 악에 담아 선왕의 덕을 널리 전하고, 악(樂)을 통해 백성의 마음을 감화시켜 선왕의 덕을 본받게 하려는 염원이 담겨있었다. 두 번째로 육악(六樂)이 개인의 심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육악은 사람의 마음을 곧고 어질고 선량한 마음이 생기도록 하며, 선왕의 덕이 발현된 악을 통해 사람 본연의 마음인 성(性)을 회복하고 선왕의 덕을 함양함으로써 풍속의 변화를 가져오게 한다. 마지막으로 육악을 통해 궁극적으로 이루고자 했던 목적은 화(和), 즉 마음의 조화를 이루기 위함이었다. 악(樂)은 사람의 마음을 감화하게 하여 화(和)에 이르게 하는 가장 직접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이다. 이런 이유로 악(樂)은 이상적인 정치 지도자인 군자(君子)가 인격 완성을 위해 갖추어야 할 여섯 개의 덕목[六藝] 중의 하나로 그 가치와 의미가 확립되었으며, 이상의 세 가지 관점을 통해 육악(六樂)이 갖는 교화적 의의를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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