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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55 - 17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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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간중심 표현예술치료의 집단프로그램 활동이 중년기 여성들의 우울, 불안, 정서 인식, 정서표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이다. 이를 위해 K시에 소재한 공공기관과 상담소에 홍보하였고 참여를 희망하는 40세에서 60세의 중년여성 36명을 최종 모집하여 처치집단 18명, 통제집단 18명으로 무선 할당하였다. 처치집단에는 주 1회 180분씩 8회기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프로그램 전·후, 프로그램 종료 4주 이후에는 추후검사를 하여 공변량(ANCOVA) 분석으로 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사전-사후검사 결과 인간중심 표현예술치료가 중년기 여성의 우울과 불안을 감소시키고 정서인식과 정서표현을 유의하게 향상시키는 것으로 보였다. 둘째, 사전-추후 검사 결과 인간중심 표현예술 치료가 중년기 여성의 우울과 불안의 감소 및 정서표현 향상에는 효과가 지속됨을 알 수 있었지만 정서인식 향상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인간중심 표현예술치료 프로그램이 중년기 여성의 정서적 어려움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었음을 확인하였고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중년기 여성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한 후속연구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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