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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불교미술사학회 강좌 미술사 강좌 미술사 제5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17 - 24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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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이베리아 반도 포르투갈, 스페인 양국에 수입된 중국 명대 청화백자 크락양식의 기원과 유입 배경을 살펴보고, 양식 변천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먼저 포르투갈의 경우 필자가 직접 실견, 조사한 산토스(Santos)궁 자기방 천장의 청화백자는 크락양식의 다양성을 보여줌과 동시에 피라미드 형태의 중국 청화백자 테두리를 델프트 도기로 장식하여 도자의 위계를 보여주었다. 또한 16세기 침몰선 출토 크락자기는 대체로 구획된 윤곽선 없이 중앙의 주제문과 자유롭게 배치된 테두리 문양으로 구성되는 것을 파악하였다. 다음 스페인의 명대 크락자기 양상은 16세기의 경우 대체로 포르투갈과 유사하지만 17세기 이후는 1600년 침몰선 출수품, 왕궁과 광장 등의 고고학 발굴품, 정물화 등에만력과 숭정 연간의 변화된 크락양식이 표현되었다. 접시, 정병, 주자 등 다양한 기형에 여백 없이 구연부 테두리에 윤곽선으로 구획하였으며, 구획 공간의 여백은 더 넓어지고 시문은 양식화되는 것을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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