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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트롤어업에서 적절한 어획노력량 산출을 위한 기초자료를 얻기 위하여 어선, 어구, 어로설비 및 항해계기 발달에 따른 어획성능지수의 변화에 대하여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대형트롤어선은 1970년대 후반부터 본격적으로 조업하기 시작하였는데, 총톤수는 1980년 105.3톤에서 2015년 138.1톤까지 점진적으로 증가하였다. 기관마력은 1975년 140.6마력을 나타내었다가, 어장이동 및 더 큰 어구를 예망하기 위하여 2015년 1467.9마력으로 증가하였다. 동해구 중형트롤어선은 1965년 총톤수 36.4톤에서 증가하여 1990년에는 68.3톤을 나타내었다가, 다시 감소하여 2015년 53.1톤을 나타내었다. 기관마력은 1965년 78.8마력에서 2000년 464.4마력으로 증가하였으나, 2000년 이후 조업시스템 개선을 통하여 선미식 및 중층트롤이 도입됨에 따라 기관마력은 급격히 증가하여 2015년 1146.4마력을 나타내었다. 대형트롤의 망구 둘레는 저층트롤에서는 17.6-23.6 m이었고, 중층트롤에서는 90.1-160.5 m이었으며, 동해구 중형트롤어선의 저층트롤에서는 19.2-24.7 m이었고, 중층트롤에서는 60.4 m를 나타내어 저층트롤에서 중층트롤 사용에 따른 망구 둘레 변화는 있었으나, 시대변화에 따른 망구 둘레의 증감은 확인되지 않았다. 어로설비 중 네트드럼은 중층트롤 도입 이후 대형트롤어선에서는 1990년부터, 동해구 중형트롤어선에서는 2000년부터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각 항목이 어획성능에 미치는 영향력은 대형트롤어선 10명의 선장, 동해구 중형트롤어선 39명의 선장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얻은 결과를 반영한 결과, 대형트롤어업에서 어획성능지수는 1980년을 1.0이라 하였을 경우, 대형트롤어선은 1990년 1.6, 2000년 2.4, 2010년 2.5를 나타내었고, 동해구 중형트롤어선은 1960년 0.7, 1970년 0.8, 1990년 1.3, 2000년 1.6, 2010년 2.1로 안정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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