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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수산해양기술학회(구한국어업기술학회) 수산해양기술연구 수산해양기술연구 제56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63 - 171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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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롤어선 선종에 있어서 복잡한 어장에서의 예망과정은 상호간의 충돌사고 등 해양사고를 발생시킬 우려가 있다. 그러므로 선원의 안전 및 조업 효율을 위해서 선박에 대한 정확한 선회성능 제공은 기본적으로 필요하다. 하지만 이와 같은 조종성능에 관한 자료는 실선시험을 통하여 모두 얻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기 때문에 근사식(경험식)을 통하여 추정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경험식은 IMO 조종성 기준의 대상인 상선 선종을 대상으로 개발되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식들을 어선 선종에 보정없이 적용하였을 경우에는 어선과 상선 선종이 가지는 선형특성계수의 차이에 의한 추정오차가 발생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대상 트롤어선과 상선을 선정하여 각 선종이 가지는 선형특성계수의 경향을 분석하고, 대상 트롤어선에 대한 선회운동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상선 선종을 대상으로 개발된 경험식을 어선 선종에 적용하였을 경우 추정오차가 발생할 수 있음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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