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안강망어업의 작업 재해사고에 의한 인명피해 저감을 위한 기초 연구로 ISO45001의 위험성 평가 절차와 방법을 모델로 최근 3년간(2016~2018년) 수협중앙회의 재해보상보험급여 결정 및 지급명세서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안강망어업이 안전재해율은 9.04%로 우리나라 전체산업의 2018년 산업안전재해율 0.54% 보다 16.7배 높고, 사망․실종률은 31.06‱로 우리나라 전체산업의 사망․실종률 1.12‱ 보다 27.7배 높아 안강망 어업의 안전재해가 일반 산업군에 비하여 매우 발생하기 쉽고 사고 발생 후의 결과는 더욱 심각하였다. 연안개량안강망의 안전재해율은 8.73% 사망률은 47.89‱이었고 근해안강망의 안전재해율은 9.20%, 사망률은 22.16‱으로 어선의 규모가 상대적으로 큰 근해안강망에서 재해율이 더 높았고 사망․실종률은 연안개량안강망이 더 높게 나타났다. 재해사고 4M 원인 분석결과, 1건의 사고에 복수의 원인이 기여한 경우도 있었으며, 581건의 사고에서 17건은 원인을 알 수 없었고, 546건 중에서 식별된 4M별 원인은 789건이었다. 전체 재해사고의 58.6%에 인적 요인에 의하여 발생하였고, 환경적 요인이 24.0%, 기계적 요인이 16.0%, 관리적 요인이 1.5%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재해형태별 발생 비중은 맞음이 187건(32.2%), 넘어짐이 158건(27.2%), 끼임이 94건(16.2%) 순으로 높게 나타나며 이 유형이 전체 사고의 75.6%를 차지하고 있다. 보험금 지급액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이용하여 분석한 심각도는 질병 등의 기타가 가장 높았고, 맞음, 끼임, 떨어짐(물에 빠짐), 넘어짐, 깔림, 부딪힘, 데임 순이었다. 재해발생 빈도와 심각도를 이용한 위험도 평가에서 맞음, 끼임, 넘어짐이 고위험군, 떨어짐(물에 빠짐), 기타(질병), 부딪힘, 데임이 중위험군이었다. 재해사고 부상을 가장 많이 당하는 신체 부위는 손(24.3%)이었고 이어서 발(16.4%), 다리(8.2%). 가슴(6.7%), 허리(6.2%), 어깨(4.9%) 등의 순이었다. 재해사고로 인한 손과 발과 같은 신체부위는 개인보호구 및 적절한 작업복 착용 등으로 재해사고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 사용된 보험금 승인현황자료의 사고내용이 상세하지 않아 사고의 경과와 원인의 조사․분석에 한계가 있었으나, 얻어진 연구결과는 안강망에 승선하는 어선원들의 안전한 조업환경 조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Stow net fishery is one of the fishery with high fishing work accidents in southwestern sea of Korea. We conducted to serve as basic data for improving the healthy and safe working environment of fisher using risk assessment process (ISO45001) with fishermen’s occupational accidents of the National Federation of Fisheries Cooperative (NFFC) from 2016 to 2018. The average occurrence rate of victim in this fishery was 9.04%, 16.7 times more than such rate in all industries. In addition, the average fatality rate was found to have a very serious level management to 31.06‱, 27.7 times more than such rate in all industries. The safety hazards of stow net fishery was more likely to occur by other general industrial groups, with more severe consequences after the accident. According to 4M analysis, 58.6% of all accidents were caused by human factors, 24.0% by environmental factors, 16.0% by mechanical factors, and 1.5% by managerial factors, respectively. The occurrence frequency by accident type was the highest in 187 cases (32.2%) for struck by object, 158 cases (27.2%) for slipping, and 94 cases (16.2%) for being in contact with machinery. Severity is the highest for others such as diseases etc., in the order of being struck by object, being in contact with machinery, falling from above slipping, collapsing, bumping, and burning. Being struck by object, being in contact with machinery, and slipping are high-risk groups, falling from above others, bumping, and burning are medium-risk groups based on the risk assessment using the occurrence frequency and severity of accident. The obtained results are expected to contribute to the safe operation environment subsidy for fishing crews on the stow net fishing vess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