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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경진 (국립부경대학교 해양생산시스템관리학부) 김수형 (부경대학교 실습선) 이경훈 (부경대학교 해양생산시스템관리학부) 김성훈 (국립부경대학교 해양생산시스템관리학부) 원성재 (오션와이드) 이유원 (국립부경대학교 해양생산시스템관리학부)
저널정보
한국수산해양기술학회(구한국어업기술학회) 수산해양기술연구 수산해양기술연구 제60권 제2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152 - 160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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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UWB 기반 측위시스템을 이용하여 연안자망어선 어선원의 조업과정별 작업 동선 및 위험요소를 분석하여 조업 중 안전사고를 줄이기 위한 작업안전대책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UWB 기반 측위시스템의 정적 위치정도는 45 cm이었다. 출입항 시는 선박간 충돌 및 선외추락 위험이 있었고, 안전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투망 시는 어구 및 가드 등에 맞거나 부푯줄과 발돌줄 등에 끼여 선외추락 위험이 있었다. 양망 시에는 어구와 양망기 사이에 끼일 위험과 장시간 반복작업으로 인한 근골격계질환의 위험이 있었다. 어선에서 작업 중 안전사고에 대하여 대부분 어선원과 선장의 인적과실을 지적하고 있으나, 안전사고는 인적과실 이외에도 기계ㆍ설비적 요인, 작업ㆍ환경적 요인, 관리적 요인들이 혼재되어 발생한다. 그래서 안전사고 원인인 4M에 대한 대책으로 4E, 즉 교육적, 기술적, 환경적 및 관리ㆍ규제적 대책을 제시하였으며, 제시된 대책을 활용하여 조업과정별 위험요인 식별, 작업안전수칙 준수 및 개인보호구 착용의 생활화 등을 통하여 작업 중 안전사고를 줄여 나가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향후 안전사고가 빈번한 다른 연근해업종에서도 어구 적재 및 양망기 등의 최적배치 등에도 활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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