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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연구학회 한국무용연구 한국무용연구 제38권 제1호
발행연도
2020
수록면
1 - 3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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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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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2019년 출시된 모티프라이팅(Motif writing)애플리케이션을 움직임창작수업에 적용하여 그 효용성을 확인하고 기술적 개선점을 도출하며 앞으로의 활용방안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3-6학년 6명을 대상으로 7차시 움직임창작수업을 실시하고 설문조사를 하였다. 또한 전문가집단 6명에게 애플리케이션을 2-3회 사용한 후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모티프라이팅 애플리케이션은 움직임창작교육 수업에서 능동적인 학습태도를 이끌어내기에 적합하며, 학습자가 쉽게 다룰 수 있는 구조로 설계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움직임 창작교육에서 학습자의 ‘스스로 학습’을 용이하게 하며,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앞으로의 움직임창작교육을 위한 새로운 가능성을 환기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기존의 수업에서 제기되었던 기호카드 부족의 문제를 해결하고 매번 시현을 보여줘야 하는 실기 교육의 한계점을 보완하며 학습자와 교육자 간의 정보의 교류를 원활하게 하고, 새로운 교구로서 매체의 기능을 기대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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