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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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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연구 미술치료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53 - 17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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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적장애 성인을 대상으로 집단미술치료가 지적장애 성인의 미술자기표현과 사회성 및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S 복지관의 재활 프로그램에 등록한 지적장애 성인 중 만19세∼22세 10명을 집단으로 구성하여 진행하였으며, S 복지관에서 주 1회 60분씩 총 21회기를 진행하였다. 연구도구는 미술자기표현(Art-Self Expression)능력평가와 사회성 기초기능 척도, 그리고 성인행동평가 척도(ABCL)를 사용하여 사전․사후․추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윌콕슨 부호순위 검정(Wilcoxon's signed ranks test)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집단미술치료가 지적장애 성인의 미술자기표현에 긍정적인 변화를 주었다. 미술자기표현 능력 척도의 사전․사후의 비교에서 평균점수가 높아졌고 집단 구성원의 개별적인 내용적․음성적 자기표현이 향상되었다. 둘째, 집단미술치료가 지적장애 성인의 사회성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사회성 기초기능 척도에서 언어적․비언어적 사회성의 향상과 대인관계에 대한 문제 행동이 감소하였다. 셋째, 집단미술치료가 지적장애 성인의 문제행동이 감소하였다. 성인행동평가 척도의 문제행동과 내재화, 외현화에서 사전보다 사후 평균점수가 감소하였고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하였다. 이상의 결과는 추후 검사에서도 유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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