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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2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69 - 198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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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본 연구는 미래 지향적 관점에서 국어 평가 체제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개별 평가들의 목적과 특성을 분명히 하기 위한 연구이다. 지금까지 평가론은 대체로 학교 안 국어교육으로 범위를 한정하였는데, 범위를 학교 밖, 특히 평생 학습의 장으로 넓혀서 거시적인 관점에서 국어 평가를 바라보고자 하였다. 방법:이때 중요한 것은 평가를 ‘사람이 평생에 걸쳐 학습하며 성장하는 과정’ 자체로 보는 관점의 전환이다. 이 관점에 서면 대상으로서의 ‘피평가자(被評價者)’는 자발적 혹은 제도적으로 평가에 참여하는 ‘평가 지원/이수자’로 재개념화된다. 결과:성장의 관점에서 보면 학교 안 평가는 진단, 학습 개선, 진로 관리에 초점이 있고 학교 밖 평가는 진단, 진로 관리, 조사 참여에 초점이 있다. 그러면서 이들은 ‘평생 학습과 병행하는 평생 평가’라는 점에서 연계된다. 결론:이를 위해서는 미래 사회에 필요한 국어 능력과 역량을 분명히 하고, ‘기술ㆍ사회 발전에 대응하는 사람의 성장’이라는 관점에서 평가를 바라보아야 한다. 평생 평가 체제의 조망 아래 평가별 역할을 분명히 하고 개인과 집단의 평가 이력을 종합함으로써 국어 평가의 질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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