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현아 양길석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171 - 199 (29page)
DOI
10.26857/JLLS.2020.11.16.4.17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및 내용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평생교육 평가 연구 수행의 경향적 특성을 밝히는 데 목적을 둔다. 연구를 수행하고자 2000년부터 2019년까지 20년간 국내 학술지에 게재된 평생교육 평가 연구 총 551편을 대상으로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과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평생교육 평가 연구는 ‘평생교육’, ‘인적자원개발’, ‘이러닝’, ‘성인학습자’ 등을 주요 주제로 다루어 왔으며, 10년 단위로 분석하였을 때 연구주제와 연구방법에 대한 핵심 주제어들의 변화 양상을 살펴볼 수 있었다. 또한 평생교육 평가 연구물은 2003년부터 꾸준히 증가하였으며, 프로그램 평가 영역과 양적연구법 활용의 지속적인 강세를 확인할 수 있었다. 10년을 단위로 전반부와 후반부로 나누어 비교하면, 조직 수준 평가 연구물은 줄어든 반면 개인 수준 평가 연구물은 증가하였고, 연구방법에서도 혼합연구법의 활용 비율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평생교육의 목적과 방식의 다양성을 고려한 다각적이고 통합적인 평가 방식의 활성화와 평생교육 평가 분야의 학술적 체계화 및 후속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37-000056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