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2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7 - 6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이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의 인지적 공감을 촉진하는 교육토론의 기제를 밝히는 것이다. 방법:교육토론과 인지적 공감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공감의 차원에 관한 선행 연구를 고찰하였다. 또한, 교육토론의 원리 중 인지적 공감을 촉진할 수 있는 기제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실증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120명의 토론 참여자를 대상으로 서면 인터뷰를 시행하였으며, Nvivo11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수집한 자료를 노드 구조로 위계화하여 분석하였다. 결과:인지적 공감을 촉진하는 교육토론의 기제로는 양면 조사를 통한 관점수용 기제, 편향동화와 확증편향의 극복 기제, 상대의 시점에서 자기를 반박하는 자기 성찰 기제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결론:이 연구를 통해 교육토론이 학습자의 인지적 차원의 공감을 촉진하는 데 기여함을 논의하고, 이러한 양상을 학습자의 진술을 통해 구체적으로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