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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2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5 - 145 (4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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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본고는 학습자의 서술어 판단 양상을 관찰하고, 학습자의 서술어 판단에 영향을 미치는 문장 구성 요인과 이들의 개별 영향력을 탐색하여 이를 토대로 서술어 교육의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방법:학교 문법의 체계와 선행 연구를 검토하여 학습자의 서술어 판단에 미칠 것이라고 가정되는 문장 구성 요인 10개를 선정한 뒤 이를 바탕으로 문장 내 서술어 판단 측정 도구를 생성하였다. 해당 도구를 이용하여 고등학교 2학년 학생 302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의 분석은 개방 코딩, 회귀 분석, 심층 신경망을 활용한 딥러닝을 통해 실행하였다. 결과:‘형태’, ‘품사’, ‘문장 내 위치’에 주목하여 서술어에 대해 오개념을 지니는 학습자를 발견하였고, 10개의 문장 구성 요인의 개별 영향력은 ‘서술어의 구성 방식’, ‘보조 용언의 존재 여부’ 등의 순으로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학습자들의 난도 인식률과 실제 정답률 간의 차이가 작지 않은 문항들을 확인하였다. 결론:학습자가 서술어를 판단하는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과, 그러한 어려움에 영향을 미치는 문장 구성 요인을 고려하여 서술어 교육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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