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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방한문학회 동방한문학 동방한문학 제8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23 - 24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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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우리나라 초학 교재 중 ‘續千字文’ 또는 ‘續千字’를 표제로 하는 자료 5종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것이다. 우리나라 ‘속천자문’류 문헌은 중국 周興嗣 󰡔千字文󰡕의 성과를 계승하거나 비판적으로 수용하여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작성한 자료들로서, 형태적으로는 주흥사 󰡔천자문󰡕과 같은 4언 1구로 구성되어 있다. 사용 한자와 내용 구성 등에 변형을 가함으로써 ‘속천자문’의 각 저작자들이 의도한 바를 구현하고자 한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우리나라 ‘속천자문’류 문헌은 두 가지 특성을 보인다. 첫째는 주흥사 󰡔천자문󰡕이 가진 초학교재로서의 효용성을 인정하며, 󰡔천자문󰡕의 미진한 부분에 대한 보완의 형태를 갖는 자료이다. 둘째는 주흥사 󰡔천자문󰡕의 내용․사용 한자의 난이도 등을 근거로 제시하며 초학 교재로서의 수준을 갖추어 새롭게 제작해야 한다는 주장에 근거한 자료이다. 그러나 이 두 경우 모두 󰡔천자문󰡕의 구성, 즉 4언 1구 구성이 갖는 교육적 효용성에 대한 긍정적인 시선은 모두 공유하고 있다. 본고에서 제재로 다룬 5종의 ‘속천자문’류 자료들은 대개 교육 현장에서 실제로 사용되었음을 유추할 수 있는데, 사용된 한자, 구문, 내용 등에서는 각기 차이를 보이고 있어 이는 해당 교육 환경에서 발생한 차이라고 인정된다. 다만 모든 ‘속천자문’류 자료가 󰡔천자문󰡕의 대안 교재 혹은 후속 교재로 제 역할을 했는지에 대해서는 보다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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