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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어문연구학회 어문연구 어문연구 제102권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9 - 8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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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도 기행 규방가사로는 <제주도 기행>(고단, 1978), <제주여행가>(이화영, 1980), <제주관람가(濟州觀覽歌)>(조주희, 1980), <제주관광>(윤은숙, 1984), <ᄌᆡ주도유람가>(현풍 곽씨, ?) , <제주도 여행가>( ? - ?)가 있다. 이 가운데, <제주도 기행>과 <제주여행가>는 작품 구성면에서 전체 제주도 기행 규방가사를 대표할 수 있는 두 유형의 작품이다. <제주도 기행>은 소고당 고단(1922-2009)이 1978년 8월 30일에 2박 3일의 여행 체험을 바탕으로 창작한 총 240구 120행의 기행 규방가사이다. <제주도 기행>은 전형적인 기행가사의 구성을 보여준다. 노정의 전개에 따라 신속한 장면 전환으로 작자가 접한 명승을 전언하고 그에 따른 소회를 펼쳐 보이고 있다. <제주도 기행>은 총 13단락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각의 단락은 분량면에서 매우 균형감 있게 배치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작품은 표현의 정확성 측면에서 강점을 보인다. 특히, 제주 방언의 활용을 통해 작품의 이국적 정서를 배가하고 표현미를 제고한다. <제주여행가>와 달리 여행지에서의 유흥이 보이지 않으며, 여행지 음식에 대해 각별히 관심을 갖고 전언하고 있다. <제주여행가>는 학계에 처음 소개되는 작품이다. 작자는 영천인 이화영(1925-2008)이다. 이화영은 평소 규방가사를 향유하였으며, 총 6편의 가사 작품을 창작하였다. 이화영은 2박 3일간 제주도를 여행하고, 1980년에 총 177행 354구의 기행 규방가사를 창작하였다. <제주여행가>는 <제주도 기행>과는 달리 기행성이 약화되고 서정성이 강화된 유형의 가사라는 점이 주목된다. <제주여행가>는 총 8단락으로 구성되어 있다. 내용상의 특색을 들면, 돈독한 동기애를 표출하고 있는 점과 여행지 유흥을 통해 해방감을 표출하고 있는 점을 주목하게 된다. 그런데 후자를 드러냄에 있어서는 마치 사대부 남성이 풍류를 즐기는 듯한 양상으로 표현한 점이 주목된다. 표현면에서는 특히, 독자를 작품으로 유인하는 효과를 거둔 문답법․설의법의 활용 및 청유형 어미의 활용을 주목하게 된다. <제주도 기행>, <제주여행가>는 3․4조, 4․4조가 주류를 이루는 안정된 율조의 가사로서, 다양한 수사법을 단독 혹은 복합적으로 활용하여 작자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보다 정확히 하고, 미학적으로도 아름답게 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1978년, 1980년에 각기 산출되어 유구한 전통의 한국문학 장르로서 가사가 굳건하게 자리매김될 수 있도록 가사 부흥의 촉매제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또한 두 가사 작품이 산출된 시점의 여행 기록물로서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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