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어문교육연구회 어문연구(語文硏究) 어문연구(語文硏究) 제48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87 - 222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나봉, 2020, 학문 목적 학습자의 한국어 학문적 문식성 실천에 대한 질적 접근, 어문연구, 185 : 187~222 본 연구는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가 실제 학문적 맥락에서 학문적 활동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학문적 문식성이 어떻게 형성되고 어떤 학문적 실천을 하는지를 탐구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이즈라는 정치외교학과의 22살 중국인 남성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기동안 사례 연구를 실시하였다. 자료를 수집할 때, ‘심층 면담 자료’, ‘학습 일지’, ‘쓰기 자료’, ‘읽기 자료’ 등으로 자료를 다원화하여, Strauss & Corbin(1998)에서 제안한 코딩 방법으로 자료를 처리·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로, 이즈는 제한적인 한국어 능력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어진 발제, 시험, 보고서, 과제 등 문식성 활동을 비교적 성공적으로 수행한 것으로 나타나고, 이즈의 학문적 문식성 실천을 가능하게 한 요소로는 ‘개인적 자원 활용’, ‘사회적 네트워크 구축’ 그리고 ‘정체성의 형성과 변화’등이 분석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