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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성민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작문학회 작문연구 작문연구 제52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79 - 131 (53page)
DOI
10.31565/korrow.2022..5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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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2022 교육과정 개정을 앞두고 새롭게 도입된 고등학교 일반선택과목 “독서와 작문”의 교육과정 구현을 위한 의제를 설정하고 그 방향을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독서(읽기)와 작문(쓰기)은 문어 의사소통 행위로서 이론, 실천, 교수·학습 차원에서 친연성을 갖기도 하나, 다른 한편으로 각각이 수반하는 행위 유도성(affordance)과 교육적 공간에서 상정되는 학습자상(행위 주도성, student agency)에 차이가 존재하여 간극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 연구에서는 ‘과정·기능’ 범주를 중심으로 양자를 아우르는 내용 체계의 범주화 틀을 ① 의사소통 목적, ② 글의 구성 원리 및 전통적인 독서, 작문교육의 초점, ③ 범교과 학습의 층위, ④ 독자/필자의 인지 처리 과정, ⑤ 내용 영역의 학문 분야 등에 따라 제안하고, 이들이 서로 교차하는 점이지대의 교육 이론을 탐색하여 문식성 기능의 통합(이해 간 통합, 이해-표현 간 통합, 표현 간 통합) 방안을 모색하며, 새로운 교육과정 적용과 더불어 함께 도입되는 수능 서·논술형 평가와의 연결고리를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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