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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37 - 249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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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셜미디어가 소비자의 자기표현 도구로써 사용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의 해시태그 사용 행태를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암묵적 자기이론(implicit self-theories)에 기반하여 개인의 속성이쉽게 변하지 않는다고 믿는 실체이론자들(Entity theorists)이 개인의 속성이 노력에 의해 변할 수 있다고 믿는증진이론자들(Incremental theorists)에 비해 본인을 향상하고 표현할 때 외적인 도구들에 의존하려는 경향이높으므로, 실체이론자들이 더 많은 수의 해시태그를 이용할 것으로 예측하였다. 이러한 가설을 실제 인스타그램포스트와 함께 게시된 해시태그의 개수를 분석하여 검증하고 인스타그램에 익숙한 정도가 해시태그 활용에 미치는 조절효과를 추가적으로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가 자기표현의 도구로써 갖는 역할을 살펴봄으로써소셜미디어에 대한 연구에 기여하고 소셜미디어가 마케팅커뮤니케이션에 활용될 때에 고려해야할 점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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