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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대학선교학회 대학과 선교 대학과 선교 제4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 - 39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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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19세기 화가 빈센트 반 고흐의 종교와 예술을 현상학적으로 해석한다. 그의 회심과 죽음에 대한 해석은 그를 ‘광인’에서 ‘성인’까지 다양 하게 평가한다. 고흐의 회심에 대한 담론에서 기독교신앙의 연속성을 강조 하는 새로운 입장이 등장하면서, 자연주의와 영성을 제안하며 종교적 단절 성을 강조하던 기존의 지배담론에 도전하였다. 고흐는 네덜란드 개혁교회의 전통 아래 태어나 성장했지만, 잉글랜드 감리교회를 경험하고 벨기에 광산 목회가 실패하면서 제도종교를 떠나 예술에 전념하였다. 고흐의 죽음에 대 한 견해도 자살과 타살로 양분되는데, 20세기 고흐영화가 자살을 전제했지 만, 21세기 고흐영화는 타살의 가능성을 강화시키며 고흐의 종교적 정체성 을 기독교인으로 판단한다. 앞으로 고흐의 종교적 정체성을 이해하기 위하 여 제도종교의 틀을 넘어서 ‘종교적 인간’의 틀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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