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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희 (이화여대)
저널정보
문학과환경학회 문학과환경 문학과환경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191 - 21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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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후기 인상주의의 대표 화가, 반 고흐의 편지와 회화를 활용하여 대학의 교양수업에서 가능한 생태학적 사고와 상상력 교육에 대한 구상을 제시한 시도이다. 물론 반 고흐 자신이 직접 생태학적 관점에서 자연, 인간, 사회를 이해하고 예술활동은 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그의 편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매우 절망적인 현실에도 불구하고 근대 자본주의 사회의 논리와 타협하지 않은 채 자연과 인간의 공생적 사유를 보여주는 점이다.
우선 반 고흐의 자연관은 자연과 인간의 유기적 관계를 강조한 독일 낭만주의자들과 유사하게 나타남으로써 근대 생태주의의 전통적 사유와 연결된다. 또 그의 사유에서 주목하게 되는 것은 자본주의 사회의 위계적 구조와 도시문명에 대한 비판, 소박한 삶의 위대함 등에 관한 인식이다. 아울러 당시 경제적으로 열악한 상황에 있던 화가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화가 공동체를 구상한 그의 실천적 의지와 행동들 속에서 사회생태학적 의미를 엿볼 수 있다. 이러한 사유는 반 고흐의 많은 편지들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예술작품에 그대로 반영되어 나타난다. 그러므로 그의 편지와 회화는 생태학적 사고와 상상력교육을 실행하기에 효과적인 자료들로 여겨진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반 고흐의 자연관과 생태주의
3. 반 고흐의 실천적 휴머니즘과 사회생태학적 의미
4. 생태학적 사고와 상상력의 교육적 구상
5. 나가는 말
인용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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