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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희정 (가톨릭대학교) 최인자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83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41 - 78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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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Savickas의 진로 구성주의 이론을 토대로 빈센트 반 고흐의 진로 내러티브 정체성 구성 양상과 그 특징에 대해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반 고흐의 편지를 Savickas가 제안한 진로 구성 인터뷰(Career Construction Interview)의 절차에 따라 초기 기억, 롤 모델, 선호하는 잡지, 좋아하는 이야기, 좌우명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소외된 자와 동행하는 순례자로서의 화가’라는 진로 내러티브 정체성이 도출되었다. 반 고흐는 화가라는 천직을 찾아내기까지 여러 번의 진로 전환을 경험하였다. 그 이유는 자신의 주체적인 결정이 아닌 주변의 권유나 가업을 잇겠다는 바람으로 특정 직업을 선택했기 때문이다. 논자는 반 고흐의 이러한 모습이 진로 방향을 정하지 못하고 방황하는 지금의 후기 청소년(대학생)들의 모습과 유사하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반 고흐가 화가라는 자신의 진로를 어떻게 구성하고 발전시켜 나갔는지, 그리고 그 과정에서 영향을 끼친 요인들이 무엇인지 살펴보는 것은 진로를 정하지 못해 고민하는 청소년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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