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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인류학회 교육인류학연구 교육인류학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93 - 220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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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고는 한 여성이 자신의 자녀에게서 틱 장애(Tic Disorder) 증상을 발견하고, 치료하는 과정에서 상담을 경험한 이후 상담자의 길을 걷게 된 전환점을 ‘상담경험’으로 보고, 그것의 의미를 현상학적으로 분석한 연구이다. 참여자는 내담자로서 3년이 넘는 긴 시간 동안 상담을 경험하고, 이것을 계기로 대학원에 진학하게 되었으며, 현재는 전문 상담자로 살고 있다. 이것은 단순히 전업주부에서 상담자로의 직업적인 전환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경험은 과거 어린 시절부터 늘 그녀와 함께 해 오던 ‘불안’ 으로부터 자신을 분리시킬 수 있게 되고, 남의 시선으로 살아오던 ‘비본래적인 삶’에서 벗어나, 내담자로 만나는 아동의 어머니들을 온전하게 공감하고 치료할 수 있는 ‘힘’ 을 가진 상담자로 전환하는, 온전한 ‘참 나(authentic self)’의 삶을 살게 된 자기성찰의 기회가 되었다. 이제 막 오후의 삶으로 들어선 마흔의 여성에게 갑작스럽게 닥친 자녀의 장애증상을 ‘생애 사건’으로 보고, 상담경험을 바탕으로 상담 전과 상담 후로 비교하여 분석한 결과, 그녀는 자식에게로 고스란히 대물림 된 내재적 불안을 분리하게 되었고, ‘끝없는 알아차림’ 의 통찰을 하게 되었다. 그것은 ‘꿈’을 가질 수 있게 된 참여자의 ‘힘’과 ‘자신감’의 생육(生育)으로 의미가 부여되며, 어두운 숲속에서 길을 잃고 헤매다가 마침내 찾아낸 ‘참 나(authentic self)’의 정체성에 관한 발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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