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87 - 51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금까지 제2외국어 학습에서 교정 피드백에 대한 메타분석은 주로 단변량 메타분석 방법에 의존하여, 개별 연구에서 동일한 실험자에 대한 반복 측정이나 유사한 변인을 동일한 학습 상황에서 반복 측정하는 데서 기인하는 측정 변인 간의 상호의존성을 고려하지 못하였다. 이러한 단변량 위주의 메타분석은 연구 결과의 신뢰도와 타당성에 상당한 의문을 갖게 하고 있다. 지난 수 십년간에 걸쳐 이루어진 심리학ㆍ교육학 분야의 메타분석 방법의 기술적 발전은 기존의 단변량 메타분석에서 다룰 수 없었던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모델링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제 2외국어 학습에서 교정 피드백에 대한 효과를 다변량 메타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고 이를 단변량 연구 결과와 비교함으로써 다변량 메타분석의 새로운 가능성과 수반되는 문제점을 논의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