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소영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309 - 331 (23page)
DOI
http://dx.doi.org/10.31158/JEEV.2018.31.1.3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학생 자기평가의 학습효과에 대한 일반화된 결론을 도출하고, 학생 자기평가의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조절변인을 발견함으로써 학교 현장 교사들에게 자기평가의 효과적인 실시 방법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에서는 1993년부터 2014년까지 학생 자기평가의 학습효과를 검증한 연구물 29편에서 38개의 효과크기를 산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수 효과 모형에 의해 계산된 학생 자기평가의 학습효과는 중간 정도의 효과(=.42, 95% CI .34~.50, =66.6)가 있었다. 이것은 학생 자기평가가 약 16.0%의 학습효과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학생 자기평가의 학습효과에 영향을 주는 조절변인은 학교급, 교과, 자기평가 방법, 평가기준 제시 시기, 피드백 유무 변인이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학생 자기평가는 학생들의 학업성취를 향상시키는 데에 효과적이라고 결론 내릴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