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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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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전문경영인연구 전문경영인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53 - 47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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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기업은 일반적으로, ‘기업의 혁신성(Innovation)’이 높은 기업이라 할 수 있다. 기업의 혁신성은 ‘혁신적 기업가(Innovator)’에 의해 창조되고 구현된다. 본 연구에서는 혁신의 구루(guru)인 슘페터를 비롯하여 기업가정신, 오슬로매뉴얼 등 기존연구를 기반으로 혁신기업의 전제 조건 변수라 할 수 있는 Innovator(I)와 Innovation(I)을 도출하고, ‘I-I Matrix’라는 혁신기업의 분석 틀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I-I Matrix를 검증하기 위해 언론에 노출된 창업 7년 이내의 16개 혁신기업 사례들을 활용하였다. 선정 기준은 창업 성공사례들(모집단 516개, 2019년 8월 기준)을 참조하였다. 실제적 평가지표(proxy)로서, Innovator는 “해외 진출 국가 수” 및 “위험감수성의 수준”을, Innovation의 경우에는 “매출액” 및 “오슬로매뉴얼의 4가지 혁신요소(제품·공정·마케팅·조직 혁신)” 를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Innovator High와 Innovation High인 제1사분면에 대부분 혁신기업들이 위치해 있었다. 따라서 I-I Matrix의 타당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정부 정책의 함의를 제언하기 위해, ABCD 전략 모델과 Innovator(I)-Innovation(I) 모델을 근간으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끝으로, 본 연구의 한계로서 혁신기업의 분석 틀로 처음 제안된 I-I Matrix에 대한 측정(평가) 문제를 언급하고, 향후 보다 정교한 연구방법이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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