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61 - 17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연령, 성별, 인종이 다른 미국 중학생들의 팀 스포츠에 대한 내적동기와 기대-가치를 조사하고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해 미국 남서부에 위치한 3개의 중학교에 재학중인 학생들을 모집하였다. 총 252명(여학생 135명, 남학생 117명)의 다인종 학생들이 참여하였다. 참여한 학생들은 3가지의 팀 스포츠 중 하나의 팀 스포츠를 3주간 교육받았다. 3주간의 팀 스포츠 교육이 끝난 후 내적동기와 기대-가치를 측정하는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요청받았다. 내적동기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Intrinsic Motivation Inventory(IMI)(McAuley, Duncan, & Tammen, 1989)와 기대-가치를 측정하기 위해 Expectancy-Value Questionnaire(Eccles & Wigfield, 1995)가 사용되었다. 자료는 일원변량분석(ANOVA)를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F검증에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경우 사후검정분석을 실시하였다. 팀 스포츠를 대하는 중학생들의 내적동기와 기대-가치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타났다; 1)저학년에서 고학년으로 올라 갈수록 팀 스포츠에 대한 내적동기(Intrinsic motivation)가 감소 하였다. 2)남학생들은 여학생에 비해 팀 스포츠에 더욱 큰 흥미를 가지며 팀 스포츠 참여에 더욱 노력을 한다고 인지하였다. 3)저학년에서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팀 스포츠에 대한 주관적 과제가치(Subjective Task Value)는 낮게 평가되었다. 4)남학생들은 여학생들에 비해 팀 스포츠에 대한 자신의 능력과 성공기대를 높게 평가하였다. 연령, 나이와 상관없이 모든 학생들의 체육 수업참여를 증진시키기 위해 체육교사는 학생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을 고민하고 활용할 필요성이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