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체육학회 한국특수체육학회지 한국특수체육학회지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81 - 9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ADHD 아동을 대상으로 IM훈련을 실시하여 운동타이밍과 운동수행력, 행동증상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8∼12세 사이의 ADHD 아동 12명을 각각 실험군과 통제군으로 나누어 실험군에 20회기, 회당 40분의 IM훈련을 실시하였다. 운동타이밍은 IM의 하위 검사항목으로 측정하였으며, 운동수행력은 MPP로, 행동증상은 ATA검사로 주의집중력과 충동성을 측정하였다. IM훈련 후 운동타이밍은 IM의 7가지 하위 영역과 LFA 종합점수에서 유의한 향상을 나타냈다. 둘째, IM훈련은 인지적 운동수행능력과 신체적 운동수행능력에 대체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IM훈련은 시각 및 청각 누락오류와 청각 오경보오류에서 유의한 변화를 나타내어 주의집중력과 충동성 개선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ADHD 아동의 운동수행력 및 행동증상 개선을 위해 중재방법으로서 IM프로그램의 임상적 근거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