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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력개발학회 HRD연구 HRD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31 - 15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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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 및 실무자 사이에서 조직 구성원의 학습민첩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이 개념의 정의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특히 기존의 변인과 명확하게 차별화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학습민첩성의 개념은 비판을 받고 있기 때문에 학습민첩성의 개념을 명료화하고 이 개념을 적용한 후속연구가 원활히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습민첩성의 수렴 및 판별 타당도에 대해서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학습민첩성의 타당도에 대해서 검증한 소수의 연구들에서는 몇 가지 한계가 발견되며, 특히 해외 조직의 구성원을 대상으로 했다는 점에서 국내의 조직 구성원에게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조직 구성원을 대상으로 개발된 검사도구를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학습민첩성이 Big 5 성격특성 및 감성지능의 하위요인들과 차별화되는지 검증하였다. 그 결과, 학습민첩성의 하위요인 중 유연한 사고와 성찰추구가 하나의 요인으로 통합될 수 있고, 자기인식은 감성지능의 하위요인인 자신의 감정인식과 하나의 요인으로 통합될 가능성이 있는 것이 발견되었다, 그리고 학습민첩성의 하위요인은 개방성, 외향성, 성실성, 정서적 안정성 등의 성격특성과 구분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학습민첩성의 개념 및 측정방법에 대한 견해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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