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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어교육학회 일본어교육연구 일본어교육연구 제50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5 - 12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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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한일국제결혼가정 청소년들의 계승일본어 사용과 관련된 다양한 개별성을 분석한 연구로, 5명의 인터뷰 참가자들로부터 얻은 데이터를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테마는 계승일본어 습득의 요인과 곤란, 계승어와 관련된 환경과 주변인들의 태도, 한국인(사회)과 일본인(사회)에 대해서 느끼는 거리감, 그리고 정체성 인식에 관한 것이었다. 수정판 근거이론의 방법으로 도출된 개념들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이중언어화자나 단일언어화자를 중심 현상으로 봤을 때 「가정 내의 의미 있는 계승어 사용」, 「일본 대중문화와의 접촉」, 「반복적인 일본사회 경험」을 인과적 조건으로 분류하였고, 인터뷰 참여자 고유의 동기나 태도의 영향을 받으면서 이중언어화자나 단일언어화자라는 현상에 광범위하게 관여하는 것으로 보였던 「한자의 벽에 부딪힘」과 「숙제로 남겨짐」을 맥락적 조건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그리고 한국 사회에서 일본어가 갖고 있는 의미를 설명해 주는 「실용적인 제2외국어로서의 일본어」와 「공격의 대상으로서의 일본어」는 중재적 조건으로, 「익숙한 현실세계」, 「가능성과 미지의 나라」, 「마땅한 한국인」, 「일본인으로 느끼는 위축감」, 「강요받는 정체성」, 「선택하는 정체성」 개념은 인터뷰 참가자들이 갖고 있는 양국에 대한 정서를 설명해 주는 것으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정체성 혼란」, 「균형잡힌 이중 정체성」, 「한국인의 시각으로 바라보기」, 「갈등의 씨앗 덮어버리기」 개념은 결과 및 대처로 분류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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