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고는 서거정의 공주십경 한시 내용을 연구 범위로 하여 고찰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공주지역의 인문학적 융복합문화를 발견하여 제시하고자 하였다.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한 지방의 명승, 곧 아름다운 경치를 묶어서 ‘十景’이라 부르는 전통이 있었다. 그런데 아무리 경치가 좋다고 해도 단번에 승경으로 ‘십경’이라 하는 명칭이 붙지는 않는다. 이는 오랜 세월 문화적 평가가 누적되고 사람들이 그 의미에 공감하면서 자연스레 붙여지는 이름이기 때문이다. 서거정의 공주 10경을 검토해 본 결과 이것이 지역민들의 공감대를 토대로 한 객관성보다는 작자의 개인적 관점과 주관에 의한 10경을 제영한 점이 그 특징으로 드러났다 하겠다. 이에 서거정의 10경시를 제외하고는 공주의 8경 내지는 10경을 읊은 시를 쉽게 발견할 수 없기에 공주 지역민이 아닌 다수의 대중들이 생각하는 공주의 이미지라고 생각할 여지도 있다 하겠다. 그러기에 그 안에서 오늘날 공주지역의 백제 문화권 위상을 찾아 볼 수 있는 인문학적 융복합 자료로 활용하기에는 더욱 긴요한 내용이라 할 수 있겠다. 이들 10경 가운데는 이제 그 장소를 알지 못하거나 그 대상이 이미 사라져 없어져 버린 곳도 있다. 비교적 구체적인 10경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월명대와 정지사, 계룡산, 금강나루이고 삼강, 오현의 승경은 넓은 범위를 묶어서 말하였다. 이렇게 보면, 왜 공주 10경을 오늘날 공주지역 사람들이 기억하기 어려운가 하는 이유를 금방 이해할 수 있는 문제였다. 서거정이 말한 공주십경은 처음부터 객관성에 기초한 ‘공주 10경’ 보다는 지역민의 공감대와는 거리가 있는 묵객의 문학적 작업의 성격이 더 강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공주에는 많은 승경과 유적이 있어서 이를 자원으로 하는 관광 공주의 경영이 요구되고 있다. 5백년 전, 3백년 전의 공주 10경은 소재의 시의성이 이미 상실된 것이 사실이지만, 그러나 ‘공주 10경’이라는 자료는 여전히 아름답게 남아 있다. 새 공주 10경 콘텐츠의 개발이 가능하다면, 그 대상이 구체적인 승경이면서도 공주를 상징하는 의미 있는 공간이어야 하고, 그리고 무엇보다 공주 시민들의 공감으로부터 나온 10경이어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하여 관광 공주의 새로운 소재 개발이 이루어지고 효과적인 지역문화의 융복합적 인문학 내용으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같이 서거정의 공주십경에서 역사, 철학, 환경, 생태, 기후학의 내용을 융복합적으로 고찰 할 수 있었다. 이에 지역사회에서 공주십경을 多元的藝術에 대한 태도와 철학적 사고의 결과물들을 인문학 자원으로 계승 공유하여 오늘날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사회적 정신건강을 치유할 수 있는 훌륭한 자산으로 활용할 수 있으리라 사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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