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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상일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유학연구소 유학연구 유학연구 제33권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139 - 16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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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조선 초기 문예부흥시대를 대표하는 문신이자 학자인 서거정(四佳 徐居正, 1420-1488)의 서화인식을 규명하고자 하는 논문이다. 당시는 불교에서 유교로 전환되던 시기로서 유교를 국시로 한 조선초기의 문예사상은 후기에 이르기까지 조선의 독자적 예술발전의 초석이 되었다는 점에서, 이에 대한 서화 인식의 전개과정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된다. 그는 서화의 창작과 비평에 관하여 유ㆍ불ㆍ도를 망라한 제가를 융화하여 다양한 심미 관을 추구하였다. 그의 문학세계는 성리학적 이념을 가진 전형적인 사대부 문학을 표방 하지만, 방외지교(方外之交)를 포함한 시ㆍ문학, 서화, 잡기 및 골계류 등 다방면에서 능 력을 발휘하였다. 예술에 관한한 성리학적 틀 속에 갇히는 것을 용납하지 않았고, 불가의 정신세계와 도가의 자연관 등 보다 자유로운 예술적 심미의식을 포용하고 추구하였다. 서거정은 조선 초기 대표적 훈구파 관각문인의 한사람으로서 선망의 대상이었던 문형 (文衡)을 22년간 맡으면서 문학을 선도하는 역할을 하였는데, 그가 당시 문인들에게 끼친 영향은 지대하였음을 미루어 알 수 있다. 따라서 그를 통하여 조선 초기 문인들의 서화에 관한 심미관과 미학구현 양상을 상당부분 이해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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