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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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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여성사학회 여성과역사 여성과역사 제3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43 - 282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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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하 중등학교 학생들은 교내뿐만 아니라 교외에서까지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 다양한 통제를 받았다. 여학생은 학생 일반에 가해진 규율에 더하여 성차별적 젠더규범 하에서 남학생보다 더 엄격한 통제와 규율의 대상이 되었다. 소수지만 중등 여학생의 일거수일투족을 통제한 것은 당시로서는 혼기가 찬 여성들이 학교라는 공적 공간에 진입함으로써 교란된 젠더질서를 재구축하기 위한 것이었다. 여학생의 일상에 대한 통제에서 특히 중요했던 문제는 섹슈얼리티였다. 자유연애가 유행하는 가운데, 풍기문란으로 인한 여학생의 정조훼손에 대한 사회적 염려가 확산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섹슈얼리티 문제에 치중한 사회적 관심과 달리, 여학생들은 기숙사에서의 엄격한 통제나, 여성다움을 강요하는 예의범절 교육, 그리고 주부의 책임이나 육아법만 가르치는 수업의 내용 등에 불만을 품었다. 여학생들은 교사 몰래 소설책과 사회과학 서적을 탐독하거나, 억압적인 규율에 저항하여 동맹휴학에 나서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통제에 대한 거부감을 드러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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