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33 - 24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교양체육에서 학생들이 인식한 교수자의 세 사회적지지(자율성지지, 유능성지지, 관계성지지)가 그들의 자발적 동기(내적조절동기, 확인적조절동기)와 자기효능감 간에 형성한 인과관계를 비교 조사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한 학기 동안 수영, 볼링, 테니스, 배드민턴, 호신술, 요가 등의 교양체육수업에 참여한 총 598명의 학생들은 학기 종료 전 사회적지지, 자발적 동기, 및 자기효능감을 측정하는 세 종류의 설문지를 작성했다. 두 연구모형(연구모형1: 세 사회적지지→자발적 동기→자기효능감; 연구모형2: 세 사회적지지→자기효능감→자발적 동기)간 비교를 위한 구조방정식모형 측정 결과에서 첫 번째 연구모형 결과에서 나타난 세 사회적지지의 한 유형인 자율성지지에 의한 내적조절동기 그리고 자기효능감의 인과관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그 결과 값을 증명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대학교양체육수업에서 교수자의 자율성지지 제공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학생들의 흥미, 재미, 즐거움 등의 긍정적 정서 활성화 그리고 자신의 수행에 대한 자신감 및 효율성 향상으로 귀결되는 학습참여의 질적 제고와 원활한 과제수행 및 높은 성취도 수준에 기여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