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재영 (경기대학교) 손원호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21 - 231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교양체육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이 인식한 사회 및 심리적 요인(교수행동, 자기조절동기, 자기효능감)들이 그들의 활동 재참여에 어떠한 기여효과를 발휘하는지 조사함에 초점을 두었다. 연구 참여자들은 A도와 B광역시에 위치한 4개의 대학에서 한 학기 동안 농구, 축구, 수영, 골프, 테니스, 볼링, 스포츠댄스 등의 활동에 참여한 502명을 포함한다. 참여자들은 한 학기 수업 종료 전 4개의 설문지를 작성했고 수집된 설문자료는 단계별 다중선형회귀분석(Stepwise Multiple Linear Regressions)을 통해 결과가 도출되었다. 연구결과는 학생들이 체육수업 동안 내적조절동기를 내면화했을 때 가장 높은 수준에서 활동 재참여에 대한 기대효과를 나타냈다. 아울러 유능성지지, 자기효능감 그리고 확인적조절동기 요인들도 유의한 수준에서 참여했던 체육활동의 재참여를 유발하는 긍정적 기대효과로 작용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대학교양체육 교수자들이 학생들의 활동 재참여를 이끌기 위해서는 재미와 흥미, 수행에 대한 자신감과 효율성, 개인적 목표 달성 등의 긍정적 경험이 내면화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수방법 및 매체 활용, 과제목표 지향적 교수활동, 적극적인 칭찬 그리고 개인별 수준에 따른 피드백 제공 등의 교수활동이 효과적임을 시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