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39 - 24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교양체육활동에서 학생들이 지각한 4유형의 자기조절동기와 자기효능감이 그들이 참여했던 체육활동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에 위치한 3개의 대학에 재학 중인 1-4학년 297명으로 학생들은 볼링, 배드민턴, 수영, 테니스, 골프, 요가 등의 체육활동에 한 학기 동안 참여하였다. 자료 수집은 타당도가 입증된 3개의 설문지를 바탕으로 이루어졌고 수집된 자료는 다중선형회귀분석(Multiple Linear Regressions Analysis)을 사용하여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결과에서 학생들이 지각한 자기조절동기의 한 유형인 내적조절동기(Intrinsic Regulation of Motivation)가 통계적으로 매우 높은 수준에서 그들이 참여했던 활동에 대한 지속의도를 기대하였고, 자기효능감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참여활동 지속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는 학생들이 참여했던 교양체육활동의 지속성을 높이기 위해서 자율성(Autonomy), 유능성(Competence), 관계성(Relatedness)을 지지하는 교수전략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격려와 칭찬을 활용한 긍정적 강화, 그리고 과제목표 지향적 교수방법과 피드백 제공 전략의 필요성을 시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