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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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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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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연구 특수교육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29 - 162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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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특수교육현장에서의 교육용 보조공학지원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지원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그동안 제시된 다양한 지원체계와 이를 보완하기 위한 새로운 지원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특수교육 전문가, 보조공학 전문가 14명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를 실시하였으며, 면담 내용은 보조공학지원 서비스의 해결과제와 활성방안으로 범주화 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 내용과 같다. 첫째, 특수교육 현장에 나타난 교육용 보조공학기기 지원 서비스의 문제점은 수요자의 요구와 보조공학기기 공급의 불균형, 보조공학기기 지원 예산 부족, 보조공학기기의 보관 및 폐기의 어려움, 보조공학지원 혜택의 편중 및 중복 수혜, 특수교육 현장에 나타나는 보조공학서비스 전문성 부족 등으로 도출되었다. 둘째, 특수교육 현장에서의 교육용 보조공학지원 서비스의 활성화 방안으로 여러 가지 지원 체계가 도출되었다. 특수교육지원센터와 유관 기관의 협력 체계 모델 제시, 보조공학지원 관련 전부처의 통합지원 시스템 구축, 보조공학지원 서비스를 위한 거점센터 설립, 법적 제도적 체계의 재정비, 특수교육 현장의 보조공학 전문 인력 배치 및 전문성 확보, 등의 방안이 제시되었다. 결론적으로 특수교육현장에서의 보조공학지원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국가적 차원에서의 통합지원 시스템 및 보조공학 전문성이 확보된 관련 기관 협력 체계 구축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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