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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9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31 - 35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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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교육용 보조공학기기 연구개발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그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특수교육, 보조공학, 기기개발 전문가 18명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를 실시하였다. 면담 내용은 교육용 보조공학기기의 연구개발을 위한 해결과제와 활성화방안으로 범주화 되었고, 5개의 상위 범주와 11개의 하위범주로 분석되었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용 보조공학기기 연구개발의 어려움은 보조공학기기 연구개발 관련 제도 및 구조적 한계와 보조공학기기 연구개발 관련 기업의 열악한 환경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육용 보조공학기기 연구개발 활성화 방안으로는 국가사업 연구개발 참여 기관 선정 기준의 체계성 확보, 보조공학 연구개발 활성화를 위한 국가적 지원, 보조공학기기 연구개발 활성화 체계 모델 등이 제시되었다.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국가차원에서 교육용 보조공학기기 연구개발을 중심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교육용 보조공학기기 연구개발 전담부서' 체계 구축을 제안한다. 결론적으로 교육용 보조공학기기 연구개발 활성화를 위해 여러 부처 및 관련 기관의 협력과 국가적 차원에서 거점센터 구축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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