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연구 특수교육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75 - 312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 중에 일반학생과 경도장애학생 모두에게 적용하여 효과를 검증한 PATHS프로그램을 중등도 지적장애 초등학생들에게 실행하여 정서인식과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효과를 사전 사후 변화를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정서인식의 변화는 KEI(The Kusché Emotional Inventory), 사회적 유능성 척도는 교사평정용 사회적 유능성 측정도구 TSCRS(Teacher Social Competence Rating Scale)를 각각 번안 및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양적자료는 Wilcoxon 부호순위 검정하였고, 관찰 일지와 수업 녹화 영상을 토대로 질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를 통해 PATHS프로그램은 중등도 지적장애 초등학생의 정서인식능력과 사회적 유능성을 향상시키는 결과를 얻었다. 이를 통해 특수교육 현장에도 중등도 지적장애 학생들을 위한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이 도입되어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으며, 학생들의 발달단계와 사회 문화적 특성을 반영한 체계적인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 개발이 이루어져 장기적으로 실시될 필요성을 보여주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