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29 - 14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업성취도에 관계하는 사회정서적 유능성과 자기조절학습의 하위요인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D광역시에 소재한 중학교 2학년 217명을 대상으로 사회정서적 유능성 검사, 자기조절학습 검사, 학업성취도 검사를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수집된 자료는 SPSS를 사용해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사회정서적 유능성의 자기존중감과 공감능력, 그리고 자기조절학습의 동기조절과 인지조절이 학업성취도에 대해 유의한 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한편, 자기조절학습의 동기조절에 대하여 사회정서적 유능성의 하위영역 중 사회적 유능성, 자기존중감과 공감이, 인지조절에 대해서는 사회적 유능성과 공감이, 행동조절에 대해 사회적 유능성이 유의한 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중학생의 공감능력과 자기존중감과 같은 사회정서적 유능성의 정서적 측면은 학업성취에 직, 간접 영향을 보이며, 사회적 유능성은 자기조절학습을 통해 학업성취에 간접 영향을 미치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