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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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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4권 제6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1 - 8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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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사진가의 시선에 따라 형성되는 사진이미지의 차이를 한국전쟁의 사진을 통 해 분석하고, 이 시선의 차이를 미술교육에서 사진 분석을 교육하는 중요한 키워드로 삼아 사진 및 이미지 교육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안하고자 함에 있다. 구체적으로 한국 전쟁기에 종군사진가 로 활약하면서 전쟁이미지를 생산했던 데이비드 더글라스 던컨, 마가렛히긴스, 임인식, 임응식의 사진을 통해 전쟁 이미지가 생성되는‘지점’을 포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진가 던컨은 저 널리스트 사진가로 한국전쟁을 포착했고, 마가렛히긴스는 보도사진가로서 활동하였으며, 임응식 은 미적 작품을 생산하는 살롱사진가에서 종군사진가로, 임인식은 국방부 정훈국 소속의 직업군 인으로 한국전쟁을 경험하였다. 한국전쟁기 사진은 분명 눈앞에 펼쳐진 현실을 순간의 ‘기록’ 으로 남긴 기록사진이고, 매체에 전쟁의 현장을 포착하여 알리려는 보도사진임과 동시에 현재에 는 전쟁의 기억을 되살려주는 역사적 이미지의 역할를 수행하는 복잡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이 전쟁이미지는 당시의 세계적인 여론 형성뿐만 아니라 이후의 전쟁에 대한 기억 형성 및 교육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사진을 매개로 한 미술교육이나 영상매체와 관련한 교육의 영역에서 사진의 시선과 그 기억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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