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25 - 14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미국을 중심으로 최근 미래 지향적인 교육 현상으로 등장하고 있는 PL을 살펴보고, 학교교육 관련 학습자, 교사의 역할, 교육과정 및 교육내용, 평가의 의미가 어떻게 재개념화 되고 있는지를 탐색하였다. 연구한 결과, 첫째, PL의 개념은 ‘학생맞춤형-첨단 프로그램’(adaptive high-tech programs)이었다. PL은 첨단 과학 기술이 제공하는 온라인 학습 플랫폼을 매개로 학습자의, 학습자에 의한, 그리고 학습자를 위한 학교교육을 지향하는 것이었다. 둘째, PL이 온라인 학습 플랫폼을 전제로 한다는 점, 학생 맞춤 교육 철학을 지향한다는 점에서 특성이 있었다. 셋째, 이런 PL은 학교교육 관련 제 개념들(학습자, 교사의 역할, 교육내용, 평가)을 재개념화하고 있었는데, 학생의 개념은 인포그(Inforgs)로서 학습자로, 교사의 역할은 컴퓨터를 통해서 수집하고 분석한 학생의 학습 정보를 학습으로 환류시켜 관리하는 사람으로, 교육과정은 지식-기능-태도 혹은 정보-역량-인성을 한 세트로 묶은 내용으로, 평가는 피드백으로서 형성평가로 그 의미를 바꾸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