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95 - 22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스마트 시대의 다양한 IT 기술은 여러 분야에서 혁신적인 변화를 이루어내고 있다. 특히 교육분야에서는 이전의 이러닝의 전통과 계보를 따라, 좀더 진화와 발전된 형태의 스마트 교육을 통해 창의적 융합형 인재를 발굴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으로 스마트 교육을 위한 학습환경의 장이라 볼 수 있는 학습관리시스템(LMS)은 주목을 받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새로운 학습환경이라는 교육적 접근 보다는 여전히 스마트 디바이스의 기술적 접목에 치중하는 경향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의 교수자 중심의 콘텐츠 전달형 LMS에서 탈피하여 학습자 개별학습환경을 지원하는 LMS로 전환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 및 교수․학습적 측면에서의 특징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스마트 교육을 위한 인프라로서 LMS와 관련된 국내외 문헌연구 및 LMS 사례분석을 통해 스마트 LMS의 특징을 살펴보고자하는 탐색적 연구(Exploratory Research)를 실시하였다. 특히 스마트 교육과 스마트 LMS에 대한 문헌 연구 및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연구자들간의 논의를 실시함과 동시에 개별적 전문성을 갖춘 8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FGI를 2차례 실시하며 스마트 LMS의 특징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로서, 스마트 LMS의 특징은 좀더 개방적이고 확장적인 학습환경에서 클라우드 플랫폼에 기반한 지속적인 학습활동이 가능하며, 개별학습자의 학습상황과 학습활동에 따라 학습내용을 유연하게 제공하는 개방적이고 상호작용적인 맞춤학습체계로서의 특징을 갖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는 앞으로 지속적인 기술발달에 따른 변화무쌍한 교육환경안에서 스마트 LMS의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전망하기 위한 기초자료로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