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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영유아아동정신건강학회 영유아아동정신건강연구 영유아아동정신건강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9 - 8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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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통합적 접근에서 놀이치료 과정을 점검하기 위한 문항을 개발하여 놀이치료자가 놀이치료 전 과정에서 치료 효과를 증진시키고 전문성을 향상시키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놀이치료 과정의 자기점검 문항을 개발하기 위해 문헌고찰을 하였으며, 놀이치료 과정과 관련된 전공 서적 및 측정도구들을 분석하여 5개 치료적 영역 및 15개 하위 영역에서 총 209문항을 선정하였다. 치료적 영역 및 하위 영역은 아동과 합류에서 ‘사례이해, 긍정적 정서경험, 제한설정 기술’, 놀이반응 기술에서 ‘언어적 반응기술, 비언어적 반응기술’, 저항 다루기에서 ‘침묵 및 철수 저항, 행동화 저항, 저항 다루기 기술’, 전이와 역전이 다루기에서 ‘아동 전이 반응, 내현적 역전이 반응, 외현적 역전이 반응, 역전이 다루기 기술’, 아동의 적응에서 ‘아동의 적응 진보, 아동의 적응을 돕는 기술, 종결 신호’로 구성되었다. 선정된 문항에 대한 내용타당도 검증을 통해 전문가 집단의 내용타당도지수(CVI)를 산출하여 놀이치료 과정의 5개 치료적 영역과 15개 하위 영역에서 총 132개의 자기점검 문항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각 이론들의 강점을 부각시켜 아동의 정서, 인지, 행동을 통합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한 점에서 큰 의의가 있으며, 초보 놀이치료자가 놀이치료 과정에서 치료의 효과 증진을 위해 무엇을 점검하고 아동에게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지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하였다는 것에 함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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