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한국유아교육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09 - 23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은 ‘공원에 살고 있는 것’ 프로젝트 과정 중 유아들의 생태계 상호연결성 이해 단계를 밝히는 것이다. 연구 참여자는 S어린이집의 만 5세 반 교사 1명과 유아 20명, 그리고 프로젝트 전 과정을 지원한 그 원의 원장이다. 프로젝트는 2018년 3월 26일∼2018년 4월 27일까지 5주간 진행되었다. 연구 자료는 프로젝트 과정 중 작성된 교사 연구일기부터 연구자 저널까지 다양하게 수집되었다. 분석방법은 질적 분석방법 중 나선형 자료 분석 과정을 따랐다. 연구결과로서 유아의 생태계 상호연결성 이해 단계는 1) 생물 각각에만 관심 보이는 단계, 2) 두 자연물 간의 연결성을 막연하게 인식하는 단계, 3) 두 자연물 간의 상호연결성을 사실적으로 인식하는 단계, 4) 두 자연물 이상의 상호연결성과 생태계에 대한 인간의 영향을 인식하는 단계, 5) 건강한 생태계를 위한 삶의 변화 필요성을 인식하고 노력하는 단계까지의 5단계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에 기초하여 크게 4가지 점을 논의하고 추후 연구과제 1가지를 제안하였다. 시사점으로, 동네 공원이 유아교육의 효과적인 장으로서 역할 할 수 있으며, 이때 프로젝트를 통해 생태계 구성원 간 상호연결성 이해가 단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